“9월은 자살예방의 달” - 자살예방교육, 캠페인 등 행사 다채 - |
강동구정신보건센터에서는 9월 10일 세계자살예방의 날을 맞이하여 9월 한달간 학교, 병원, 관공서, 복지관 등에서 순회하며, 학생, 직장인, 여성, 환자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찾아가는 자살예방교육은 △9월 12일 대안학교인 미래학생을 시작으로 △9월 15일 홈플러스 강동점 △25일 우성원 △28일 서울시립양로원(직장인 대상) △9월 23일 강동구보건소(갱년기 여성 대상) △9월 24일 아산병원 정신과 병동 환자들을 대상으로 순회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강동구 내 지역에서 자살예방을 위한 거리 캠페인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자살률을 낮추고, 자살에 대비한 보다 적극적이고 안전한 체계구축을 위해 강동경찰서와 강동소방서 응급의료체계의 관계자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강동구정신보건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인구 10만명당 21.5명으로 OECD 국가 가운데 가장 높고, OECD 평균 11.2명의 두 배, 자살률이 가장 낮은 그리스보다는 9배나 높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연예인들의 잇단 자살로 인해 청소년들은 충동적이고 모방적인 자살이 우려되고 있으며, 우울증이나 실직 등 경제적인 문제로 인해 주부나 실직 가장,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에서 자살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자살예방교육과 상담사업을 확대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1. 『거리 캠페인』
- 주제 : "내일이와 함께하는 미소 천사 Contest"
- 일시 : 9월 21일 ~ 25일 (총 5일간), 13시~18시
- 장소 : 천호 로데오거리, 강동구청역 주변
- 내용
① 세계자살예방의 날 홍보 및 자살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OX 퀴즈
② 내일이와 함께하는 미소 천사 Contest(사진 콘테스트)
- 홈페이지(www.happygd.or.kr) 참조
2. 『자살예방 순회 교육』
- 일시 : 9월 중 (시간은 문의)
- 대상 : 학교, 병원, 기업체 등 (총 6개곳, 총 120명(예상인원))
- 내용
① 우울 및 자살예방 교육
② 세계자살예방의 날 홍보 및 자살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OX 퀴즈
③ 우울 및 자살예방 관련 패널 전시
3. 사업담당자 : 김지인 정신보건사회복지사(T.471-3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