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서울시민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경험 및 대처방법에 관한 인식 수준을 알기 위해 2007년부터 격년으로 정신건강인식도를 조사했다. 15세 이상 65세 미만 서울시에 거주하는 남녀 1000명에게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경험, 서비스 이용도, 정신질환자에 대한 태도 등을 전화 조사한 보고서를 지난 10월 발표했다.
시민 10명 중 6명은 자신의 정신건강상태가 좋은 편이라고 인식했다. 이는 신체적 건강상태가 좋은 편이라고 응답한 45.4% 보다 높은 수치이다. 2011년부터 조사한 이 문항은 신체건강 상태보다 정신건강 상태가 좋다는 시민들의 응답률이 높았다.
“지난 1년간 경험한 정신건강의 어려움에 어떤 것이 있습니까?”라고 질문했을 때, 심각한 스트레스 24.6%, 수일간 지속되는 우울감15.4%, 수일간 지속되는 불면이 14.7% 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생활에 불편을 주는 기분변화 12.8%, 수일간 지속되는 불안11%, 자제할 수 없는 분노표출이 10.1%로 높게 나타났다.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의 대처방법은 ‘가족 친구 지인에게 이야기함’ 이 47.9%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해결함’ 27.3%, ‘정신과 등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음’ 19.2%, ‘정신의료기관외 상담기관의 도움을 받음’ 12.3%의 순이다.
정신건강문제가 있을 때 도움을 받지 않는 이유에 대해 54.2%가 ‘일시적 증세로 그냥두면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해서’ 라고 응답했다. 서울시는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을 때 누군가에게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우울증: 이야기 하세요”와 같은 문화조성 캠페인 외에도 시민들이 쉽게 이용하고 도움 받을 수 있는 온라인정신건강서비스도 보급하고 있다. 아임상우울증자가관리프로그램 ‘마음터치’에 이어 곧 보급될 예정인 ‘마음터치_그린(불안)’ 프로그램도 정신건강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시민에게 유익한 정보와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의료기관 외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을 때 어떤 기관의 도움을 받으셨습니까?”라는 질문에, 심리지원센터 등 서울시 공공상담기관(30.9%), 보건소와 정신건강복지센터(20.3%), ‘1577-0199 정신건강 상담전화’(17.1%)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민의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의향도 2011년 66.9%, 2013년 67.5%, 2015년 71.8%에 비해, 73.9%로 증가추세를 보였다. 시민들은 서울시의 정신건강서비스 중 ‘정신건강 문제 발생 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상담기관 설치’ 와 ‘신체건강검진과 같은 정신건강 검진의 정기적 시행’이 정신건강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이같은 응답률은 정신건강 문제의 중요성에 대한 시민들의 높아진 인식으로 보여 진다.
‘가까운 이웃에 정신질환자 관련 시설이 들어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질문했을 때, ‘그렇다’는 응답비율은 74.6%로 2015년의 57.5%보다 17.1% 증가하였다. “정신질환의 회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지원정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초기에 발견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정책’ 33.9%, ‘정신질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복지를 지원하는 정책’이 21.3%로 가장 높았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손지훈 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은 “이번 인식도조사를 통해 나타난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향상과 정신질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는 정신건강복지법 개정 이후 시가 추진하고 있는 정신장애인의 주거복지를 위한 지원책에도 탄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민들의 욕구가 높은 공공상담서비스의 질과 접근성 향상도 강화할 계획이다” 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홍보팀(02-3444-9934, 내선27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