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상세보기
당신의 행복이 자연스럽게 나타나려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8.30 조회수909

첨부파일

  • 당신의-행복-칼럼-상세3.jpg(파일크기: 300 KB, 다운로드 : 51회)
당신의 행복이 자연스럽게 나타나려면...
가끔 행복하냐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 
단순한 질문은 아닌데 단순하게 물어지고 답해야 할 순간들이 있다. 
나는 그런 질문에 그렇다 라고 가볍게 말하곤 한다. 그리고 나면 길고 찜찜한 여운이 내 마음과 생각을 오가며, 꼬리를 문다. 왜 그럴까 생각해보면 내가 답한 그렇다에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행복에 관해 다시 생각해본다면, 삶이 행복은 아니지만 살다가 행복한 순간들을 만나게 된다 라고 말하고 싶다.

그러다 보니 어떤 일이 어떻게 일어났는가? 다른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하는가? 무엇을 했고, 안 했고, 잘했고 못했고.. 의 기준이 아닌 그러한 것들을 대하는 나의 관점과 태도가 점점 중요해진다.

실제 일어나는 그 상황이나 결과 자체가 더 빠르게 내 기분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상황을 실제로 겪었던 내 몸에 남아있는 기억이 그 순간의 내 기분과 일치하지 않을 때가 많았다. 예를 들어, 상황과 결과로는 좋은 일이었지만 내 마음 깊은 곳에서 나는 그것을 그렇게 기억하고 있지 않을 때가 있다.

단순하게 무엇을 했고 안 했고, 잘했고 못했고가 우리의 기억을 지배하지는 않는 것 같다. 내 안의 나, 내 감각과 연결되어 있는 나, 그런 나의 기억, 그런 내가 바라보는 관점과 태도....

그래서 어떤 일들을 겪을 때, 내 마음에서 실제로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를 스스로 잘 살필 필요가 있다. 눈 앞에 있는 상황과 결과보다 내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더 중요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기 존재의 가치를 존중하고 내 마음을 신뢰해보자. 또한, 내 몸이 반응하는 대로 살아보고 그것을 깊이 생각해보자.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너무 급하게 행복하지 말자, 누군가의 행복하냐는 질문에 좋은 답을 하기 위해서 행복하지 말자

모든 것이 다 좋고, 다 만족스러운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런 인생이 가능할까? 행복하고 싶다고 행복할 수 있을까? 행복하고 싶은 욕망에 설탕을 바른다고 달콤한 인생이 될까? 행복하기 위해 노력하면 행복해질까? 행복하지 않으면 부끄러운 인생인가?
살다가 만나게 될 행복한 순간의 기대를 마음 속에 살짝 담아두고, 오히려 몸으로 오늘을 생생하게 겪자. 시간이 필요한 일에는 시간을 쏟고, 힘이 필요한 일에는 힘을 쏟자. 도움이 필요할 때는 도움을 구하자. 그것으로 이미 충분하다는 느낌을 가져보자. 무조건 파란색 꿈을 꾸고, 현실에서 가짜 감정을 넘치도록 만들어 현재를 왜곡하여 보기 보단 차라리 나의 한계를 먼저 인정하고 지금 현재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자. 그리고, 그 안에서 가능성을 최대한 확보하여 내 자신이 주체로 살고, 행동하는 경험을 충분하게 하자.

남들이 기대하고 주입하는 꿈이 아니라, 
내 몸의 좋은 기억으로 건강한 상상을 꿈꿀 수 있고, 
내일 조금 더 나은 선택을 내가 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을까?

당신의 일상에서 행복한 순간을 만나면 마음껏 누리고, 깊은 통찰과 좋은 기억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류재훈(문화예술교육기획자)
제28대 정신건강지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