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상세보기
[마음의 공감-5] 인생이 달라지길 원한다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09.26 조회수553

인생이 달라지기를 원한다면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김병완

 

과학자들은 인간이 하루를 살면서 거의 6만 가지 정도의 생각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거의 1초마다 한 가지씩 생각하는 꼴이다. 그래서 이토록 생각의 힘이 강력한 것이다. 놀라운 사실은 하루 종일 하는 6만 가지 생각 중에서 95%는 언제나 그제 했던 것과 똑같은 생각이라는 것이다. 우리 일상의 행동 패턴이 거의 비슷하듯이 우리의 생각도 그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다람쥐가 쳇바퀴 도는 것과 같은 양상이 우리의 사고에도 그대로 발생한다.

 

더욱더 충격적인 사실은 우리 대부분이 습관처럼 반복하는 생각의 80%가 긍정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매일 4만 5,000가지나 되는 부정적이고 소극적이고, 절망적인 생각들로 가득 차 있는 세계가 우리 인간의 생각이다. 생각을 바꾸는 사람은 그야말로 인생이 바뀔 정도로 큰 효과를 본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이다.

 

어리석은 인간의 측면을 가장 잘 꿰뚫어 본 사람 중에 한 명이 아인슈타인이다. 그는 ‘어리석음이란 계속해서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도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간은 정말 어리석게도 평생 사고와 생각을 바꾸지 않고 어제 했던 부정적인 생각들을 반복하면서 인생이 바뀌기를 기대하는 양상인 셈이다. 인생이 달라지기를 원한다면 우리의 생각을 먼저 바꾸어야 한다.

 

1,800년 전 <명상록>에서 로마 황제인 마르쿠스 아루렐리우스가 한 말은 아직도 유효한 진리이다.
“인생은 그 사람의 생각의 소산이다.” 그는 생각의 소산 중에 행복과 성공을 모두 포함시켰다. 결국 행복도 우리의 생각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인생의 행복은 당신의 생각이 어떤가에 달려 있다.”
우리가 행복하기 위한 기술은 생각을 붙잡고 생각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위대하다면, 우리의 미래는 위대하게 될 것이다.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행복이라면, 우리의 미래는 행복하게 될 것이다.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성공이라면, 우리의 미래는 성공하게 될 것이다.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숭고하다면, 우리의 미래는 숭고하게 될 것이다.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평화라면, 우리의 미래는 평화롭게 될 것이다.

 

부정적 사고는 위력이 너무나 강력하다. 우리는 모두 부정적 사고의 노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떤 성공학 도서에서는 부정적인 생각들이 에너지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좋지 못하다고 한다. 필자는 그 이상의 부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긍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이고 좋은 에너지를 형성하고 발산하듯, 부정적인 생각은 부정적이고 나쁜 에너지를 형성하고 발산한다. 부정적 사고를 많이 하면, 부정적 에너지가 자신의 몸과 마음에 가득 차게 된다. 잘할 수 있는 일도 못하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긍정적인 생각보다 부정적인 생각을 훨씬 더 많이 한다. 부정적 사고를 평균적인 사람들보다 조금이라도 적게 하는 사람은 그만큼 뛰어난 존재가 될 수 있고, 큰일을 해낼 수 있다.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지만 미처 발견하지 못한 엄청난 힘과 능력이 솟아나기 때문이다. 우리는 무엇을 하기 전에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다’는 생각보다 ‘할 수 없다’는 생각을 너무나 많이 한다. 의도적으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여러 번 자신의 한계를 뛰어 넘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이 훨씬 더 강력하게 작용한다. 작은 일에 성공해 본 사람은 큰일에서 성공하기가 그만큼 쉽다.

 

책 『내 인생, 조금만 더 행복하길』 중에서

 

 

이전글 [마음의 공감-4] 정신건강쉼공간 MINDSPA
다음글 [2012년 8월] 블루터치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