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상세보기
[블루터치] 23년 12호 뉴스클리핑
작성자 블루터치 작성일 2023.07.04 조회수329

 

안녕하세요? 서울시정신건강브랜드 블루터치입니다.

23년 12호 뉴스클리핑 입니다.

#정신질환 #예방프로그램 #관계중독


 

 

 

1.정신건강의학과 약을 먹으면 중독되나요?_2023.06.19._경북매일 사공정규 박사

일반인이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중독(中毒)이라는 의미는 무엇일까? 평소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던 사람이 알코올이나 마약으로 인해 건강을 잃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사회적 폐인(廢人)이 되는 상태를 말할 것이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나 고혈압 환자가 약을 복용함으로써 혈당과 혈압이 조절되어 정상화되고 생활을 잘할 수 있다면 치료되고 있다고 해야 할 일이지 결코 중독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또 약을 갑자기 중단하면 다시 혈당이 올라가고 혈압이 올라간다고 해서 그것이 약에 중독됐다고 할 수 없다.

 

2.강동구, 마약류·스마트폰 등 중독 예방 프로그램 운영_2023.06.30._서울신문 이두걸 기자

서울 강동구는 마약류(약물 오남용) 및 스마트폰 등 청소년 중독 예방 교육을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중독 위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사전에 예방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취지다.

강동구 보건소는 기존에 운영하던 마약 중독 예방 교육을 올해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는 4750여명의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51회의 교육을 진행했다.

청소년 중독 예방 교육은 약사 등 전문강사가 관내 교육기관을 직접 찾아가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된다.

특히 ‘마약류(약물 오남용) 중독 예방 교육’은 최근 청소년 대상 마약 범죄 증가에 따른 피해 예방에 주력한다. 마약 중독의 과정, 마약류의 위험성 및 불법 마약 구매자 처벌 등 마약류의 폐해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

 

3.❲중독❳자존감과 중독은 관련이 있을까?_2023.07.01._정신의학신문_최강록 전문의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는 각종 중독의 유혹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술과 담배, 카페인과 마약 같은 물질 중독부터 게임과 스마트폰, 도박이나 주식, 쇼핑 같은 행위 중독, 성형이나 운동, 음식처럼 외모나 신체와 관련된 중독까지 중독의 유형이나 그 양상도 실로 다양하죠. 사람마다 무언가에 중독되는 이유나 정도는 각기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중독에 취약한 유전적 요인이나 가족을 비록한 주변 사람들 중에 중독자가 많을 경우에도 중독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감정적 요인이나 심리적 요인 역시 중독에 영향을 미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