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시정신건강브랜드 블루터치입니다.
23년 21호 뉴스클리핑 입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국가책임제 #중독예방
1. "수능 끝나니 허탈·불안·무기력"…'이렇게' 극복해 보세요_23.11.17._뉴시스_백영미기자
압박감과 초조함 속에서 시험을 치른 수험생은 해방감과 함께 허탈감, 불안감, 우울, 정신적 피로 등이 찾아올 수 있어 몸 건강과 마음 건강을 두루 잘 살펴야 한다.
수험생이 기대했던 만큼의 성적이 나오지 않을 경우 가족들의 따뜻한 말과 격려가 중요하다.
가족과 친구들은 수험생이 대화를 통해 감정을 밖으로 표출하도록 돕는 것이 좋다. 잠이 오지 않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한 두통, 무기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상담과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2. 법원 “‘안인득 사건’ 국가 책임 인정…유족에 4억 원 배상하라”_23.11.15._동아일보_김재희기자
‘안인득 방화·살인사건’의 피해 유족에게 국가가 배상해야 한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판결문에서 재판부는 “경찰이 안 씨에 대해 진단 및 보호신청을 요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조치하지 않은 것은 현저하게 불합리하며 직무상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또 안 씨가 2019년 4월 범행을 일으키기 전 6개월 간 이상행동을 보여 112 신고가 수차례 이뤄졌지만 경찰의 조치가 없었던 점을 지적했다.
이번 판결로 중증정신질환자에 대한 ‘국가책임제’ 도입이 힘을 받을 수 있을 거라는 관측도 나온다.
3.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3년 중독예방 캠페인’ 실시_23.11.13._헬스인뉴스_김지예기자
11월 음주폐해 예방의 달을 맞아 13일부터 30일까지 자가관리를 통한 건강음주 문화 조성을 위한 ‘2023년 중독예방 캠페인’을 블루터치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Think Again 프로그램’ 참여로 이뤄지며 건강 음주 및 절주, 알코올 폐해 예방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2023년 중독예방 캠페인’은 블루터치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캠페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증정한다.